본문 바로가기
블록체인 공부

이오스 Eos EOS

by chrisi 2023. 4. 16.

사진 출처:  https://www.forex.academy/eos-coin-review/

 

이오스 간략 설명

 이오스 분산형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사용자 친화적이고 확장 가능하며 유연한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거버넌스 모델과 중앙 집중화에 대한 비판과 논란에 직면했지만 여전히 블록체인 개발자와 마니아들에게 인기 있는 플랫폼으로 남아 있습니다.


이오스의 탄생

 "엔터프라이즈 운영 체제" 약자인 EOS 분산형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으로, 분산형 애플리케이션(dApp) 개발 배포를 지원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EOS 2018 6월에 출시되었으며 Bitshares Steemit 공동 설립한 블록체인 분야의 저명한 인물인 Dan Larimer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확장성 및 기능

 이오스 주요 기능 하나는 확장성입니다. 이오스는 초당 최대 수백만 건의 트랜잭션을 처리 있으므로 현재 사용 가능한 블록체인 플랫폼 가장 빠른 플랫폼 하나입니다. 또한 이오스는 스마트 계약을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할 있도록 지원하여 다양한 언어에 익숙한 개발자들이 쉽게 접근할 있도록 합니다.

 이오스 토큰은 대역폭, 스토리지 처리 능력과 같은 플랫폼의 리소스에 액세스하는 사용됩니다. 개발자는 이러한 리소스를 사용하여 이오스 블록체인에 앱을 만들고 배포할 있습니다. 또한 이오스 플랫폼에서 새로운 토큰을 생성할 있으며, 이를 통해 dApp 내의 자산 또는 서비스를 나타낼 있습니다.

 이러한 점으로 대량의 트랜잭션을 지원할 있는 블록체인 플랫폼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어 고속 높은 처리량 처리가 필요한 dApp 적합합니다. 이오스 토큰 보유자가 트랜잭션을 확인하고 블록체인에 새로운 블록을 추가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블록 생산자를 선택할 있는 DPoS(위임 지분 증명) 컨센서스 메커니즘을 사용합니다.


이오스의 장점

1. 높은 확장성

 이오스 초당 대량의 트랜잭션을 처리할 있으므로 고속 높은 처리량 처리가 필요한 dApp 이상적입니다.

 

2. 유연성

 이오스 통해 개발자는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스마트 계약을 작성할 있으므로 다양한 언어에 익숙한 개발자가 보다 쉽게 액세스할 있습니다.

 

3. 낮은 거래 수수료

 이오스는 다른 블록체인 플랫폼에 비해 낮은 거래 수수료를 가지고 있어 빈번한 거래가 필요한 dApp 구축하고자 하는 개발자들에게 매력적입니다.

 

4. 분산형 거버넌스

 이오스 토큰 보유자가 트랜잭션을 검증하고 블록체인에 새로운 블록을 추가하는 책임이 있는 블록 생산자에게 투표할 있는 분산형 거버넌스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5. 리소스의 유연성

 이오스 통해 개발자는 CPU, RAM, 대역폭과 같은 컴퓨팅 리소스를 사고 있습니다. 따라서 개발자는 필요에 따라 dApp 쉽게 확장할 있습니다.


이오스의 단점

1. 중앙 집중화 문제

 일부 비평가들은 이오스 소수의 블록 생산자 그룹이 네트워크를 제어하는 너무 중앙 집중화되어 있다고 말합니다.

 

2. 해킹에 대한 취약성

 다른 블록체인 플랫폼과 마찬가지로 EOS 해킹 기타 보안 위험에 취약합니다. 이오스는 과거에 가지 보안 위반을 경험하고 극복해왔습니다.

 

3. 제한된 토큰 배포

 소규모 투자자 그룹이 이오스 토큰의 상당 부분을 소유하고 있어 플랫폼의 장기적인 지속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4. 거버넌스 문제 및 규제 불확실성

 이오스 거버넌스 모델은 너무 복잡하고 이해하기 어려우며, 이로 인해 플랫폼의 장기적인 채택이 제한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다른 블록체인 플랫폼과 마찬가지로 이오스 규제 불확실성에 직면해 있으며, 이는 특정 지역에서 성장과 채택을 제한할 있습니다

'블록체인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더리움 vs 이더리움 클래식 (두 번째 이야기)  (0) 2023.04.18
베이비도지 Babydoge BABYDOGE  (2) 2023.04.16
네오 Neo NEO  (0) 2023.04.16
리플 vs 이더리움 클래식  (0) 2023.04.15
리플 vs 이더리움  (0) 2023.04.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