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록체인 공부

이더리움 vs 이더리움 클래식

by chrisi 2023. 4. 11.

사진 출처:  https://www.coingecko.com/learn/ethereum-vs-ethereum-classic

 

이더리움 vs 이더리움 클래식

 이더리움 클래식은 개발자가 스마트 계약 분산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 배포할 있는 분산형 플랫폼입니다. 불변성과 보안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개발자들이 구축할 있는 검열에 저항하는 인프라를 제공합니다. 이더리움 클래식과 이더리움은 코드베이스가 거의 동일하다는 많은 유사점을 공유하지만 이더리움 클래식은 보다 불변성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더리움 장점

1. 대규모 및 활성 개발자 커뮤니티

 이더리움은 플랫폼을 지속적으로 구축하고 개선하는 개발자와 사용자의 크고 활발한 커뮤니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분산형 애플리케이션 또는 스마트 계약을 구축하려는 모든 사용자에게 풍부한 정보, 리소스 지원을 제공합니다.

2. 널리 채택된 항목

 이더리움은 분산형 애플리케이션 스마트 계약 구축에 가장 널리 채택된 블록체인 플랫폼입니다. 이는 이더리움에서 사용할 있는 dApp 스마트 계약이 많아져 개발자와 사용자에게 더욱 매력적인 플랫폼이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 EVM(Etherium Virtual Machine)

 EVM 개발자가 여러 프로그래밍 언어로 스마트 계약을 작성할 있는 강력하고 유연한 플랫폼입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복잡한 응용프로그램 기능을 쉽게 만들 있습니다.

 

이더리움 단점

1. 확장성 문제

 이더리움의 현재 작업 증명 합의 메커니즘은 느리고 비용이 많이 있으며, 이는 플랫폼의 확장성을 제한합니다. 이로 인해 이더리움은 높은 거래량을 처리하거나 대규모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기 어려울 있습니다.

2. 중앙 집중화 문제

 이더리움의 채굴 과정은 소수의 대형 채굴 풀이 지배하고 있어 중앙 집중화와 보안에 대한 우려가 제기될 있습니다.

3. 보안 문제

 2016 DAO 해킹에서 입증된 바와 같이 이더리움의 스마트 계약은 해킹과 악용에 취약할 있습니다. 이더리움 커뮤니티가 보안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를 취했지만, 이는 개발자와 사용자의 우려 사항으로 남아 있습니다.

 


이더리움 클래식의 장점

1. 불변성

 이더리움 클래식은 불변성을 우선시하는데, 이는 일단 블록체인에 코드가 배포되면 변경할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이더리움 클래식을 개발자들이 구축할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플랫폼으로 만듭니다.

2. 이더리움과의 호환성

 이더리움 클래식은 EVM 사용과 분산된 애플리케이션 스마트 계약을 구축하는 기능을 포함하여 이더리움과 많은 유사점을 공유합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들은 애플리케이션과 계약을 이더리움에서 이더리움 클래식으로 쉽게 마이그레이션할 있습니다.

3. 보안

 이더리움 클래식은 불변성과 예측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개발자들이 구축할 있는 안전한 플랫폼입니다. 또한 이더리움 클래식 작업 증명 합의 메커니즘은 51% 공격에 대한 저항력을 높입니다.

 

이더리움 클래식의 단점

1. 소규모 커뮤니티

 이더리움 클래식은 이더리움에 비해 커뮤니티가 작아 리소스와 지원이 어려워질 있습니다.

2. 제한된 에코시스템

 이더리움 클래식은 dApp 스마트 컨트랙트 생태계가 제한적이어서 개발자와 사용자에게 매력이 떨어질 있습니다.

3. 계획된 업그레이드 부족

 이더리움 클래식은 계획된 업그레이드나 개선 사항을 발표하지 않아 장기적인 생존 가능성과 경쟁력을 제한할 있습니다.


이더리움이더리움 클래식의 공통점

1. 이더리움과 이더리움 클래식은 EVM(Ethereum Virtual Machine) 스마트컨트랙트를 포함하여 동일한 기본 아키텍처와 기술을 사용합니다.

2. 두 플랫폼 모두 개발자가 블록체인에서 실행되는 분산형 애플리케이션(dApp) 구축할 있습니다.


이더리움 이더리움 클래식의 차이점

 1. 이더리움 2016 오리지널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하드포크로 탄생한 반면 이더리움 클래식 하드포크 이후 남아있던 오리지널 체인입니다.

2. 하드포크는 DAO 해킹을 되돌리기 위해 하드포크를 수행할 것인지, 블록체인의 무결성을 유지할 것인지에 대한 이더리움 커뮤니티 내의 의견 불일치의 결과였습니다. 이더리움 하드포크를 수행하는 것을 선택했고 이더리움 클래식 원래 블록체인을 유지하고 불변성을 우선시하는 것을 선택했습니다.

3. 이더리움 수년간 작업증명에서 지분증명으로 전환하는 가지 업그레이드와 개선을 구현한 반면 이더리움 클래식 원래 블록체인과 코드베이스를 유지하는 집중했습니다.

4. 이더리움은 이더리움 클래식보다 커뮤니티가 넓고 시가총액이 높아 개발자와 사용자에게 매력적인 플랫폼이 있습니다.

댓글